논문 투고 규정

2009년 11월 05일 개정, 2010년 12월 08일 개정
2011년 12월 09일 개정, 2012년 03월 20일 개정, 2014년 02월 04일 개정

제1조 (규정의 목적) 본 규정은 한국기술교육학회가 발행하는 학회지의 투고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원고 제출 자격) 논문의 모든 저자는 한국기술교육학회 정회원이어야 한다.

제3조 (원고의 종류) 원고는 학술논문, 교육현장연구, 해설, 전망, 강좌, 자료 및 기타로 한다.

제4조 (원고의 내용) 논문은 기술교육, 공업교육 및 기술 분야에 관한 것으로 한다.

제5조 (원고의 제한) 본 회지에 투고하기 전에 다른 학술잡지에 발표되지 아니한 것이어야 한다.

제6조 (원고의 채택) 한국기술교육학회 학회지의 심사 규정에 따라 결정한다.

제7조 (원고의 작성 방법) 한국기술교육학회의 학회지 집필 요령에 따른다.

1. 논문 구성 및 순서

① 국문논문은 국문 제목, 저자(소속), 국문요약(1000자 이내), 국문 주요어, 내용, 참고 문헌, 영문제목, 영문저자(소속), 영문초록(300단어 이내), 영문 주요어의 순서로 작성한다.

② 영문논문은 영문 제목, 저자(소속), 영문초록, 영문 주요어, 내용, 참고 문헌, 국문제목, 저자(소속), 국문요약, 국문 주요어의 순서로 작성한다.

③ 논문의 분량은 A4용지 20쪽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2. 저자의 표기

① 제 1저자는 논문 내의 저자 명단에서 가장 앞부분에 표기하고, 공동저자(들)의 경우 논문 내의 저자 명단에서 제 1저자 다음의 순서로 표기하며 각 저자에 대한 소속을 괄호 안에 기입한다.

② 독자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교신저자를 2명 이내로 지명한다. 첫 페이지 하단 각주 영역에 교신저자 정보를 이름, e-mail 주소, 전화번호 순으로 기입한다.

3. 제목의 번호 부여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의 방법, IV. 결과 및 해석, V.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의 순으로 함을 원칙으로 하고, 번호체계는 I, 1, 가, 1), 가), (1)의 순서로 한다.

4. 본문의 체제별 편집기준

① 편집용지 : A4(210×297mm)

용지여백(위쪽 20, 머리말 10, 아래쪽 50, 꼬리말 15, 왼쪽/오른쪽 42)

② 단편집 : 1단

③ 본문의 체제별 편집기준

[본문의 체제별 편집기준]
구분 문단모양 글자모양 비고
정렬 줄간격 들여쓰기 크기 서체 모양
논문제목 가운데 160 0 16 휴먼명조 진하게  
성명/소속 오른쪽 160 0 10 휴먼명조 진하게  
국문요약 혼합 160 좌우 2 9 휴먼명조 보통  
주제어 혼합 160 좌우 2 9 중고딕 보통  
본문 혼합 160 2 10 휴먼명조 보통  
장 제목 Ⅰ. 가운데 160 0 13 휴먼명조 진하게 위 2행/아래 1행 띄움
절 제목 1. 혼합 160 2 10 중고딕 진하게 위/아래 1행씩 띄움
항 제목 가. 혼합 160 2 10 휴먼명조   위 1행 띄움
목 제목 1) 혼합 160 2 9 휴먼명조   위 1행 띄움
표/그림 내용 혼합 160 0 9 휴먼명조    
제목 혼합 160 0 9 휴먼명조   <표 0>, [그림 0]
각주 혼합 130 내어쓰기 2 9 휴먼명조    
참고문헌 혼합 160 내어쓰기 20 9 휴먼명조    
영문초록 혼합 160 좌우 2 9 휴먼명조    

5. 본문 내의 인용 문헌

①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 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②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언급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③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④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언급하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외’,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표시한다.

예) 홍길동(1995) 또는 홍길동(1995: 25)...

최근의 연구(홍길동, 김만중, 이율곡, 1996; 허균, 1992)...

한 연구(홍길동 외, 1986)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Smith et al., 1986)에 의하면...

6. 참고문헌

①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 한국어 문헌은 저자이름의 가나다 순으로 먼저 제시하고 그 다음에 외래어 문헌을 알파벳순으로 제시한다.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에는 韓․中․日․西洋 순으로 열거한다.

② 같은 저자의 저술을 두 편 이상 제시할 때는 출판년도가 이른 순서대로 나열한다.

③ 학술지에서 인용한 경우에는 권, 호, 쪽을 명기한다.

④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언급하고, 그 다음 국문의 경우 ‘○○○외’,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표기한다.

예) 홍길동(2003). 기술교육학 개론. 기술교육출판사.

홍길동, 김만중, 이율곡(2003). 기술교육의 활성화 방안. 한국기술교육학회지, 6(1), 10-18.

이수일(2005). e-Learning에서 학습양식 측정도구 개발.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Evans, R. N. (2000). Vocational Education. Columbus, Ohio: Publishing Company.

Rasmussen, K. L. & Davidson-Shivers, G. V. (1998). Hypermedia and learning styles : Can performance be influenced?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7(4), 291-308.

7. 표와 그림

① 표의 제목은 상단 좌측에 표로, 그림의 제목은 하단 중앙에 그림의 형태로 제시한다. 표와 그림의 번호는 각각 일련번호로 기재한다. (예: <표 1>, [그림 1])

② 표나 그림을 인용한 경우에는 표나 그림 하단에 출처를 밝혀야 한다.

8. 원고의 기술

① 국문 원고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을 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字로 표시하거나 ( )속에 원어를 써 넣는다.

② 도량형의 단위는 C. G. S법을 사용하고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③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과 후주의 사용은 원칙적으로 금한다.

9.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원고 집필요령에 규정되지 아니한 것은 APA 양식을 따른다.

제8조 (원고의 접수일) 원고는 수시로 접수하며, 원고가 본 학회에 도착한 날을 접수일로 한다.

제9조 (원고의 마감일) 학회지 발간 예정 2개월 전으로 한다.

제10조 (원고의 제출) 학회지 투고 원고는 우편(원고 3부), 전자 우편, 인터넷 등록 등의 방법을 통하여 제출한다.

제11조 (용어) 원고에 사용되는 용어는 한국어를 원칙으로 한다.

제12조 (심사료 및 게재료) 학회지에 투고되는 원고 및 게재된 원고는 심사료 및 게재료를 납부한다. 심사료와 게재료는 이사회에서 결정한다.

1. 투고자는 투고시 1편당 90,000원의 심사료와 게재료 200,000원, 또한 규정된 분량(A4 18쪽) 초과 부분에 대해서는 A4용지 1쪽당 20,000원(별쇄본은 무료제공)의 게재료를 낸다. 단, 투고자의 동의하에 제 3의 심사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하는 경우 별도의 심사료(3만원)를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2. 연구비 수혜 논문인 경우 논문 게재료에 사사비 10만원을 추가한다.

제13조 (저작권이전,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연구 윤리 및 진실성 확보 규정) 투고 논문의 저자는 소정양식에 의한 저작권이전동의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연구 윤리 및 진실성 확보규정[별지 제1호]를 작성하여 편집위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